9/10/2015

Frame Buffer

1. Video 기본이해

원래는 길게 설명하려고 했으나, 시간이 없어 간단히만 링크로 하며, 추후 시간이 있을 때 정리하도록 하자.


1.1 SD TV의 해상도와 DeInterlace

일단 SDTV의 해상도 와 Deinterlacing 정도 이해하고 이를 보정하는 기술을 알아두면 되겠다.
이전에 많이 겪어지만, 까먹고 하기에 Link만 걸어둔다.

  https://ko.wikipedia.org/wiki/NTSC
  https://ko.wikipedia.org/wiki/PAL

  https://en.wikipedia.org/wiki/NTSC
  https://en.wikipedia.org/wiki/PAL


  https://en.wikipedia.org/wiki/Screen_tearing
  https://en.wikipedia.org/wiki/Flicker_(screen)

  https://en.wikipedia.org/wiki/Deinterlacing
  https://books.google.co.kr/books?id=MyDoAwAAQBAJ&pg=PA17&lpg=PA17&dq=video+Ghost+%ED%98%84%EC%83%81&source=bl&ots=Z0vEsRUMGU&sig=EnHwwWMpObzJOS0xCGGvD63N6BM&hl=ko&sa=X&ved=0CFAQ6AEwC2oVChMI96mfvbPsxwIVkJGOCh1bLQta#v=onepage&q=video%20Ghost%20%ED%98%84%EC%83%81&f=false


Weaving 



  https://en.wikipedia.org/wiki/Interlaced_video

Interlace

고스트현상(이중화면)


480i
  https://en.wikipedia.org/wiki/Vertical_blanking_interval
  https://en.wikipedia.org/wiki/Screen_tearing 
(스크린 짤림)

비디오 코덱과 동영상 포맷(책)
  https://en.wikipedia.org/wiki/Vertical_Roll
  http://www.samsungsvc.co.kr/online/diagnosisgoVw.do?domainId=NODE0000033866&node_Id=NODE0000125027&kb_Id=KNOW0000019799&pageNo=642

관련용어

50Hz   = 20ms
60Hz   = 16ms
30Hz   = 33ms
25Hz   = 40ms


사실 요즘 Video Frambuffer Driver를 다시 만들고 하면 좋겠지만, 그럴 일이 거의 없거니와,
그래도, 기술은 까먹지 말아야 할 것 같아 아래에 Link를 걸어두고 추후 정리

  • double buffering
보통 OSD에서 2개의 Frambuffer 사용 TI Davinchi가 이렇게 사용 

  • triple buffering
보통 Video에서 사용하며, 그 이상도 사용가능하며, TI Davinchi가 이렇게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