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는 길게 설명하려고 했으나, 시간이 없어 간단히만 링크로 하며, 추후 시간이 있을 때 정리하도록 하자.
1.1 SD TV의 해상도와 DeInterlace
일단 SDTV의 해상도 와 Deinterlacing 정도 이해하고 이를 보정하는 기술을 알아두면 되겠다.
이전에 많이 겪어지만, 까먹고 하기에 Link만 걸어둔다.
https://ko.wikipedia.org/wiki/NTSC
https://ko.wikipedia.org/wiki/PAL
https://en.wikipedia.org/wiki/NTSC
https://en.wikipedia.org/wiki/PAL
https://en.wikipedia.org/wiki/Screen_tearing
https://en.wikipedia.org/wiki/Flicker_(screen)
https://en.wikipedia.org/wiki/Deinterlacing
https://books.google.co.kr/books?id=MyDoAwAAQBAJ&pg=PA17&lpg=PA17&dq=video+Ghost+%ED%98%84%EC%83%81&source=bl&ots=Z0vEsRUMGU&sig=EnHwwWMpObzJOS0xCGGvD63N6BM&hl=ko&sa=X&ved=0CFAQ6AEwC2oVChMI96mfvbPsxwIVkJGOCh1bLQta#v=onepage&q=video%20Ghost%20%ED%98%84%EC%83%81&f=false
Weaving
https://en.wikipedia.org/wiki/Interlaced_video
Interlace
고스트현상(이중화면)
480i
https://en.wikipedia.org/wiki/Vertical_blanking_interval
https://en.wikipedia.org/wiki/Screen_tearing
(스크린 짤림)
비디오 코덱과 동영상 포맷(책)
https://en.wikipedia.org/wiki/Vertical_Roll
http://www.samsungsvc.co.kr/online/diagnosisgoVw.do?domainId=NODE0000033866&node_Id=NODE0000125027&kb_Id=KNOW0000019799&pageNo=642
관련용어
50Hz = 20ms
60Hz = 16ms
30Hz = 33ms
25Hz = 40ms
사실 요즘 Video Frambuffer Driver를 다시 만들고 하면 좋겠지만, 그럴 일이 거의 없거니와,
그래도, 기술은 까먹지 말아야 할 것 같아 아래에 Link를 걸어두고 추후 정리
https://en.wikipedia.org/wiki/Motion_compensation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Comparison_double_triple_buffering.svg
https://en.wikipedia.org/wiki/Multiple_buffering
https://ko.wikipedia.org/wiki/%EC%8A%A4%EC%BC%80%EC%9D%BC%EB%9F%AC%EB%B8%94_%EB%B2%A1%ED%84%B0_%EA%B7%B8%EB%9E%98%ED%94%BD%EC%8A%A4
https://msdn.microsoft.com/en-us/library/windows/hardware/ff570099(v=vs.85).aspx
http://www.tweakguides.com/Graphics_10.html
Frame buffer
https://en.wikipedia.org/wiki/Framebuffer
https://www.kernel.org/doc/Documentation/fb/framebuffer.txt
https://en.wikipedia.org/wiki/DirectFB
OpenGl
https://www.opengl.org/wiki/Framebuffer
일단 SDTV의 해상도 와 Deinterlacing 정도 이해하고 이를 보정하는 기술을 알아두면 되겠다.
이전에 많이 겪어지만, 까먹고 하기에 Link만 걸어둔다.
https://ko.wikipedia.org/wiki/NTSC
https://ko.wikipedia.org/wiki/PAL
https://en.wikipedia.org/wiki/NTSC
https://en.wikipedia.org/wiki/PAL
https://en.wikipedia.org/wiki/Screen_tearing
https://en.wikipedia.org/wiki/Flicker_(screen)
https://en.wikipedia.org/wiki/Deinterlacing
https://books.google.co.kr/books?id=MyDoAwAAQBAJ&pg=PA17&lpg=PA17&dq=video+Ghost+%ED%98%84%EC%83%81&source=bl&ots=Z0vEsRUMGU&sig=EnHwwWMpObzJOS0xCGGvD63N6BM&hl=ko&sa=X&ved=0CFAQ6AEwC2oVChMI96mfvbPsxwIVkJGOCh1bLQta#v=onepage&q=video%20Ghost%20%ED%98%84%EC%83%81&f=false
Weaving
https://en.wikipedia.org/wiki/Interlaced_video
Interlace
고스트현상(이중화면)
480i
https://en.wikipedia.org/wiki/Vertical_blanking_interval
https://en.wikipedia.org/wiki/Screen_tearing
(스크린 짤림)
비디오 코덱과 동영상 포맷(책)
https://en.wikipedia.org/wiki/Vertical_Roll
http://www.samsungsvc.co.kr/online/diagnosisgoVw.do?domainId=NODE0000033866&node_Id=NODE0000125027&kb_Id=KNOW0000019799&pageNo=642
관련용어
50Hz = 20ms
60Hz = 16ms
30Hz = 33ms
25Hz = 40ms
사실 요즘 Video Frambuffer Driver를 다시 만들고 하면 좋겠지만, 그럴 일이 거의 없거니와,
그래도, 기술은 까먹지 말아야 할 것 같아 아래에 Link를 걸어두고 추후 정리
- double buffering
- triple buffering
https://en.wikipedia.org/wiki/Motion_compensation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Comparison_double_triple_buffering.svg
https://en.wikipedia.org/wiki/Multiple_buffering
https://ko.wikipedia.org/wiki/%EC%8A%A4%EC%BC%80%EC%9D%BC%EB%9F%AC%EB%B8%94_%EB%B2%A1%ED%84%B0_%EA%B7%B8%EB%9E%98%ED%94%BD%EC%8A%A4
https://msdn.microsoft.com/en-us/library/windows/hardware/ff570099(v=vs.85).aspx
http://www.tweakguides.com/Graphics_10.html
Frame buffer
https://en.wikipedia.org/wiki/Framebuffer
https://www.kernel.org/doc/Documentation/fb/framebuffer.txt
https://en.wikipedia.org/wiki/DirectFB
OpenGl
https://www.opengl.org/wiki/Framebuff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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