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dicated short-range communications 의 약어로 DSRC로 불리우며, IEEE 802.11a 기반으로 아래와 같이 진행이 되고 있다.
- DSRC 기본기능 및 설명
- • 5.850-5.925 GHz range
- • divided into 7 channels (each 10 MHz)
- • Short range radio
- • 300m (1000m max)
- • High data rate
- • 6-27 Mbps
- • Half-duplex
- • station can only send or transmit, but not both at the same time
1.1 DSRC의 표준
각 링크 및 자료수집용
http://www.csie.ndhu.edu.tw/webv3/cht/speech/NDHU20101001.pdf
http://www2.hh.se/staff/kasj/SAFER_sem_Katrin_Bilstrup.pdf
http://www.krnet.or.kr/board/data/dprogram/1832/J2-2.pdf
http://en.wikipedia.org/wiki/Dedicated_short-range_communications
http://brainwave.tistory.com/328
http://www.its.dot.gov/DSRC/
http://www.its.dot.gov/factsheets/dsrc_factsheet.htm
http://www.mogi.bme.hu/TAMOP/jarmurendszerek_iranyitasa_angol/math-ch08.html
http://www.its.dot.gov/DSRC/dsrc_faq.htm
http://library.kaist.ac.kr/thesis02/2008/2008M020063668_S1Ver2.pdf
http://csi.dgist.ac.kr/uploads/Seminar/1409_DSRC_SSH.pdf
http://www.ieee-vnc.org/2011/talks/panel.pdf
2. 802.11 기본이해 WLAN 표준
즉, WIFI 와 DSRC의 기본 차이를 알아야함
2.1 802.11 a와 p 구성
http://en.wikipedia.org/wiki/IEEE_802.11
http://en.wikipedia.org/wiki/IEEE_802.11a-1999
http://en.wikipedia.org/wiki/IEEE_802.11p
2.2 변조이해
대충알면됨
http://www.ktword.co.kr/abbr_view.php?m_temp1=396
http://ko.wikipedia.org/wiki/%EC%A7%81%EA%B5%90_%EC%A3%BC%ED%8C%8C%EC%88%98_%EB%B6%84%ED%95%A0_%EB%8B%A4%EC%A4%91_%EB%B0%A9%EC%8B%9D
2.3 WIFI와 DSRC의 차이
http://www.rohde-schwarz.cz/file_12631/1MA152_2e.pdf
3. OSI 와 WAVE 모델
3.1 WAVE (Wireless Access for Vehicular Environments)
3.2 OSI와 WAVE 차이
3.3 WAVE의 구성
http://en.wikipedia.org/wiki/OSI_model
http://en.wikipedia.org/wiki/IEEE_802.11p
ftp://ftp.cs.ntust.edu.tw/yhl/mobile12/vanet/5c-DSRC.pdf
http://etexas.harmonia.com/blog/?p=69
http://www.2cm.com.tw/technologyshow_content.asp?sn=1203220008
http://www.hindawi.com/journals/ijvt/2010/797405/
http://www.kazirahman.com/
http://groups.engin.umd.umich.edu/vi/w5_workshops/guo_DSRC.pdf
http://cseric.or.kr/new_Cseric/yungoostep/content.asp?idx=821
4. V2V와 V2I 와 DSRC의 관계
V2V와 V2I 의 기능 설명
http://en.wikipedia.org/wiki/Vehicle-to-vehicle
http://en.wikipedia.org/wiki/Vehicular_communication_systems
http://www.its.dot.gov/research/v2v.htm
http://www.its.dot.gov/research/v2i.htm
http://www.hindawi.com/journals/ijvt/2010/797405/
V2V, V2I, V2P I2V, C2I, I2C
- V2I : Vehicle to Infrastructure
- I2V : Infrastructure to Vehicle
- V2V : Vehicle to Vehicle
- C2V : Center to Vehicle
- I2C : Infrastructure to Center
- C2I : Center to Infrastructure
- C2C : Center to Center
5. ITS 관련문서
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5.1 적용사례비교
http://www.its.go.kr/opInfo/cits.jsp
http://www.iteris.com/itsarch/html/standard/dsrc5ghz.htm
http://www.its.go.kr/upload/1.%20C-ITS%20%EA%B5%AD%EB%82%B4%EB%8F%84%EC%9E%85%20%EC%84%9C%EB%B9%84%EC%8A%A4(%EC%95%88).pdf
6. CAR 내부 구현
6.1 NXP 와 Cohda Wireless
제품군 비교 및 정리
MK3 MK4
http://www.nxp.com/campaigns/connected-mobility/pdf/whitepaper_mk3_v05.pdf
http://www.kr.nxp.com/news/press-releases/2013/07/nxp-and-cohda-unveil-new-v2x-device-for-connected-vehicles.html
http://cohdawireless.com/Products/Hardware.aspx
http://cohdawireless.com/Portals/0/PDFs/CohdaWirelessMKXSDK.pdf
Car to Car,
Car to Infrastructure,
Car to Portable
I.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간단히 요약정리
A. DSRC 개요
- DSRC란 노변기지국(RSE:Road Side Equipment)과 차량탑재단말(OBE:OnBoard Equipment)이 근거리 무선통신을 통해 각종 정보를 주고 받는 시스템으로서,ITS의 핵심기술
- System 방식으로는 수동형/능동형 DSRC 등이 있음
B. DSRC 특징
- 노변-차량간 양방향 근거리 통신(Coverage 100m 이하)
- 일 대 다수의 통신기능
- LOS(Line of Sight)를 유지할 수 있는 통신환경
- 고속전송(~1Mbps) 기능
C. DSRC의 기본적인 요구사항
- 광범위한 응용서비스: 국내 14개 서비스 선정
- 고속 패킷 데이터 전송
- 차량단말기의 소형화및 저렴화
II.수동방식 DSRC, 능동방식 DSRC
A. 수동방식 DSRC
- 차량 단말기와 노변기지국간 여러개의 차량단말기와 다원접속 지원
- 단말기를 간단하게 구현하기 위해 단말기내 주파수 발진기를 내장하지
않고 기지국에서 연속적으로 반송파를 송신함으로써 단말기가 수신된
연속파를 내부 주파수 발진기 신호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재발신
(Backscattering) 방식
B. 능동방식 DSRC
- 단말기를 간단하게 구현하기 위해 단말기내 주파수 발진기를 내장하지
않고 기지국에서 연속적으로 반송파를 송신함으로써 단말기가 수신된
연속파를 내부 주파수 발진기 신호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재발신
(Backscattering) 방식
B. 능동방식 DSRC
- 한대의 노변기지국이 여러 대의 차량 단말기와 다원접속 지원
- 주파수 재 사용을 위한 노변기지국간 거리가 최소 60m 이상으로 수동방식에 비해 cell 크기가 큼
III. DSRC의 고려사항
- 정통부와 도로공사는 ETCS를 포함한 ITS용 통신 인프라로 능동형 DSRC와 능동형 IR 기술을 병행 사용하기로 함
- 능동형 ITS시장이 확산되기 위해서는 앞으로 단말기 보급 등 실질적인
상용화 방안이 관건이 될 것
- 주파수 재 사용을 위한 노변기지국간 거리가 최소 60m 이상으로 수동방식에 비해 cell 크기가 큼
III. DSRC의 고려사항
- 정통부와 도로공사는 ETCS를 포함한 ITS용 통신 인프라로 능동형 DSRC와 능동형 IR 기술을 병행 사용하기로 함
- 능동형 ITS시장이 확산되기 위해서는 앞으로 단말기 보급 등 실질적인
상용화 방안이 관건이 될 것
** 문서가 아직 미정리 되었으며, 추후 시간이 있을 경우, 더 정리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