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 센터에서는 APP의 충돌이라며 , 노트 5 초기화를 권유하는데 하는데 왠지 아닌것 같아 한번 자세히 보기로 결심했다.
최근 쓸모 없는 앱들도 몇개 지웠는데 현상은 동일하며, 최근에도 갤럭시노트5가 동일한 현상이 나타나고,
그래서 전원리셋을 했더니 이번에는 더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다. 초기화 Loading 화면에서 계속 멈추는 현상 발생하여,
AS 센터 방문이 벌써 3번이 넘은거 같은데 동일한 얘기만 하니, 내가 직접 보기로 하였다.
1. 나의 핸드폰 상태
- 현재 핸드폰 상태
- 설정->디바이스정보
- 소프트웨어 자동 다운로드 이미 되어있음 (안드로이드 자동 업그레이 막음, APP은 적용여부는 모르겠음)
삼성 Apps는 자동 업데이트가 진행이 진행이 되는 것 같음.
- 핸드폰 오류-문제현상
현재 생각으로는 삼성관련 프로그램이 업데이트가 되면 문제가 발생되는 것 같으며, 스피커가 만 동작되지는 않는
현상은 몇 번 보았다. 최근 동일 현상이 일어나서 확인을 했는데, 스피커는 동작하지만, 이어폰은 동작이 되는 것을
확인을 하였다. 이 때 스피커의 벨소리 /미디어 / 알림 / 시스템 소리가 모두 작동되지 않는다.
개인적으로 App이 문제를 일으켜도 이어폰 동작이 되는 것으로 보아 ALSA Interface에는 크게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상위 관련된 부분이 문제 일으켜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 혹은 스피커 관련 문제로 파악하는데
이부분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설마 스피커문제는 아니겠지)
- 핸드폰 오류-발생시점 및 확인해야할 사항
핸드폰 오류 발생시점이 앱의 실행여부보다는 핸드폰이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항상 발생이 되는 것으로 생각이 되고,
자동업그레이드를 금지했으나, 삼성 소프트웨어 APP은 진행이 되고 있다. 다른 APP의 자동 업데이트가 진행은 되지 않는 것
같으며, 삼성 소프트웨어는 자동으로 Update가 된다. 이부분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
2. 갤럭시 노트 불량 TEST 같으며, 삼성 소프트웨어는 자동으로 Update가 된다. 이부분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
검색결과 다음과 같은 삼성 내부 TEST가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으며, 다음에 문제가 또 다시 발생할 경우,
다시 실행을 해보겠다. 그런데 아직 실행을 해보지 못해 동작여부 검증을 못했다.
http://laler.tistory.com/39
3. 추후 핸드폰에서 확인해야 할 상황
- 갤럭시노트의 설정->개발자옵션
추후 다시 문제 발생시 현재 실행중인 서비스 중 프로그램 들을 확인
이전 상태와 비교 예정
이전 상태와 비교 예정
이프로그램 설치 목적은 adb의 logcat으로 error난 부분만 체크를 하려고 한다.
최근 Android 개발환경을 보니 좀 변경이 된것 같다 예전 같으면, SDK 설치에 이클립스 설치에 한 후 연결하고 그랬는데,
최근에 보니 이클립스기반의 통합개발환경으로 한 Tool로 Android Studio 만 제공을 해주는 것으로 변경이 되는 것 같다.
- Android Studio Download 및 설치
Android Studio includes all the tools you need to build apps for Android.
이 Tool에 SDK 및 모든 Tool이 다 포함이 되어 있다고 한다.
아래에 다른방식으로 설치하는 방법인것 같은데 예전의 이클립스로 연결하는 방식같다.
(해보지 않아 정확하지 않음)
4.1 SDK 확인
Android Studio Tool은 사용하기 편하며, 쉽게 설정에 확인 및 Monitor에서 ADB 확인이 가능하다.
- File->Setting
- Android SDK를 확인가능 및 update가 가능하다.
- Android SDK Location 의 PATH에 platform-tools adb 존재확인
- 만약 본이 더 필요하다면 Update
4.2. Logcat Monitoring 및 System information
- View->Tools windows->Android Monitor 설정
adb locat의 상태확인이 가능하며, 내가 확인하고 싶은것은 debug가 아니라 error
주의 현재 Android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아니기에, Debug하는 것이 아니라 Monitoring이다.
- adb logcat 확인
- 갤럭시노트의 설정->개발자옵션
- USB 디버깅 확인
- 아래와 같이 Android Monitor에서 폰 선택과 ERROR로 변경
- 모니터에서도 App선택 부분이 있으나 현재 동작불가능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command-line/adb.html
핸드폰의 설정의 아래의 두기능은 아직 잘 모르겠다. (나중에 )
- 갤럭시노트의 설정->개발자옵션 아래 옵션은 정확히 이해를 못함
- USB로 애플리케이션 인증 확인
- 디버깅할 앱 선택 가능 한 것 같은데, 현재 방법을 잘모름
- System Information 확인
우측의 탐색기 같은 세번째 버튼이 System information이다.
- Active Manager : Android Activity 상태를 확인
- Package Information: Pacakage 상태 확인
- Usage : 메모리 정보
- Memory use over time: 메모리 감시로 생각이 되며, 메모리 오래점유한 것을 확인가능할 것 같다.
- Graphic state : 그래픽 관련 정보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profile/am-sysinfo.html
4.2. 확인방법
System information->Active Manager의 에서 현재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알고, 이를 이용하여
많은 정보 중에 필터링을 하여 확인을 하면 보다 쉽게 확인 가능 할 것 같다.
사실 ERROR 정보가 계속 저장이 되어야 확인이 가능할 것 같은데 그 방법은 아직 찾지를 못했다.
어찌 되었든 2번 방법과 3번방법은 도움이 되겠지만 4번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다. 에러가 지속적으로 날 경우 그 때를 대비해서
확인을 하는 것이며, 위와 같이 추후 문제가 다시 발생할 경우 파악을 해보겠다.
참고로, 갤럭시노트5 의 스피커문제로 요즘 짜증이 많이 난 상태이며, 알람 동작및 벨소리가 동작이 안되니,
기상이 좀 힘들고 , 알람시계까지 사야하나 생각 중이다. 추후 시간이 나면 좀 더 진행방법을 강구해보겠다.
5. 갤럭시 노트5 내부에서 문제원인 분석
현재 4번 방법보다, 핸드폰 내부에서 원인을 찾는 방법으로 생각하기로 변경을 하였으며,
그 방법으로 최근 App가 업데이트 된 날짜를 알수 있는 방법 알아 내기로 하였다.
5.1 폰의 각종 정보 얻기
APP의 업데이트된 날짜 정보를 알아내기가 힘들어 우연히 알게 되었는데, ES 탐색기를 이용하면,
쉽게 알수 있게 되었다.
http://android.stackexchange.com/questions/38973/how-to-list-my-recently-updated-apps
A. App 업데이트 된 날짜 정보 알아내기
- ES 파일 탐색기->라이브러리->APP
- 보기 설정을 변경 (작은정보 와 시간 정보 변경)
- 아래와 같이 최근 업데이트된 APP 정보 확인 가능
B. 통화기록 분석
나의 벨소리가 동작되지 않은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분석.
통화기록분석관리 및 녹음 , 후스콜 App으로 나의 통화기록을 전부 확인
C. 문제발생상황 정리
문제 발생하기 전에 나는 전화기를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 왜냐하면 STM관련 부분을
노트북으로 일을 하고 있어서, 전화기는 지속적으로 절전모드로 유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7월 20일 오후부터 전화기의 벨소리가 갑자기 동작이 되지 않았고, 이후 전화기 기본 동작이 되었지만,
스피커 기능은 되지 않았다. 그래서 전원리셋을 했으나, 핸드폰이 지속적으로 멈추는 현상까지 발생 하였다.
결론은 삼성 결제 App하고 다른 App이 문제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이 것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추측
5.2 설정-> 개발자 옵션 확인 사항
다시 문제가 다시 발생할 경우 USB 디버깅을 ON을 유지.
- 버그 보고서 작성 기능을 사용가능
- 실행 중인 서비스 (App Service 확인)
관련프로그램 삭제 및 서비스 미동작으로 변경
- Samsung Pay
- 정글플레이어
- Pooq
- Voice Recorder
- 알송
5.3 다른 문제의 가능성
현재 문제상황 보면 거의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을 때 발생하며 이 때 삼성 App가 자동 Update가 된다.
하지만, 핸드폰의 절전모드의 상태도 고려를 하게되면, 이 문제도 있을 것 같은데,
결론, 오늘 다시 이문제가 다시 또 일어났는데, 이 일에 쓸데없이 시간을 너무 많이 소비한 것 같아,
결국 AS 센터에서 7월 26일 공장 초기화하고, 자동업데이트 설정으로 한 다음, 기본 프로그램만 설정한 후
추후 이 문제가 다시 발생하는지로 상황을 지켜보기로 했으며, 아직까지는 문제 없이 사용중이다.
젠장 하단 스피커....
공장초기화 하고, 기본프로그램 이외 아래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였는데 7월 28일 또 발생하였고, 좀 전에 AS 받고 난 후
동작 되었는데, 저녁 먹은 후 또 발생
- ES탐색기
- ES관리프로그램 ( AS 받기전에 지움)
- 네이버 지도
- 네이버 부동산
- 국토교통부실거래가.
- 지하철노선도
- 서울버스
- 후스콜
- 통화녹음기
- MX 플레이어
- 카카오톡
- 쿠팡
- 쏠캘린더
- 클라우드 (네이버, Dropbox, Gdrive, TCloud) (One Drive 기본설치)
- English Central ( AS 받기전에 지움 )
- 무료 영어관련 프로그램 ( AS 받기전에 지움)
- 구글프로그램 (KEEP, 캘린더 본인 설치)
아래의 하단부와 상단의 전화기용을 위한 스피커 , 정확하게 하단부의 스피커가 동작이 안된다.
이어폰을 넣으면 소리는 동작이 된다. 하지만 최근부터 이 현상이 발생하고 전원을 리셋하면 멈춘다.
예전에는 그런 현상이 없었고, 리셋하면 정상으로 돌아왔는데 오늘 삼성 AS 센터에서 이제 드디어 보드교체 허락을 받았으며 문제해결이 되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